우리나라의 관광경쟁력은 지역관광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며, 지역관광의 경쟁력을 높이고 및 지속성을 확보를 위해 한국형 DMO육성 정책이 필요한 때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관광이 활성화 된 국가 중 하나인 일본의 지방정부, 지자체, 민간협력 기관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들이 지역관광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일본의 지역관광 관련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일본 미에현 토바시 오사츠DMO는 하나의 컨셉(해녀)을 살려서 특화하고 그 지역의 특수성을 잘 활용하고 있는 사례이다. 그리고 기존의 단편적인 지역 매니지먼트가 아닌 여러 관련 기관과의 연계와 통합적인 데이터 분석, 프로모션을 통한 체계적 관광지 만들기를 목표로 시행되는 등록 DMO는 단순한 지역홍보 및 컨벤션 유치 사업에 국한된 우리나라 DMO의 기능 확대 측면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