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이 발표됨으로써 고교학점제는 준비 단계를 넘어 본격적인 의사결정과 실행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본 연구는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사안에 대한 현장 교원들의의견을 총론 주요사항과 비교·분석함으로써, 향후 확정·고시될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남은 쟁점과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전국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1,203명으로부터 수집된 설문조사 결과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과정 편제와 학점 체계, 학생평가 등의 측면에서 총론 주요사항과 현장 교원들의 의견이 대체로 일치하지만, 일부 간극이 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현장 교원들은 선택과목의 양적 확대보다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과목 편성을 통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이 중요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지원 측면에서는교원 수급, 학교 공간 및 시설 개선, 미이수 예방 및 지원 대책 등에 대해 높은 인식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확정하는 단계에서 고려해야 보완점과 더불어 고교학점제가 학교 현장에 정착하기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