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주목적은 국외에서 개발된 교사 전문성개발 자율의지 척도가 국내의 초등 교사에게 사용가능한지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전문가의 문항검토와 115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문항을 선정한 후 초등 교사 235명을 대상으로 구인타당도를 살펴보았다. 자료 분석방법은 탐색적 요인분석과 선정된 요인과 문항들을 토대로 모형을 설정한 후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 최종척도의 준거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최종척도의 하위요인과 학교조직몰입과 초등 교사효능감과의 Pearson 적률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내적 추동 및 동기, 유능감, 동료교사와 협력관계, 시간관리, 외적 추동 및 동기 등의 5요인 25문항이 추출되었고 추출된 요인 간에는 높은 정적 상관계수 범위를 나타냈다. 추출된 요인을 기반으로 가설모형을 설정한 후 모형 적합도 검증을 실시한 결과, 모형의 적합도 지수들은 판단준거에 부합되었다. 또한 이 척도의 신뢰도 계수(Cronbach α)도 높았다. 이상의 결과로 최종척도의 구성타당도를 알 수 있었다. 둘째, 교사 전문성개발 자율의지 척도는 학교조직몰입과 교사효능감과 정적 상관계수 범위를 나타냈다. 이를 통해 초등 교사 전문성개발 자율의지 척도의 준거타당도를 확인하였다. 교사 전문성개발 자율의지 척도는 한국의 초등 교사에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학교 조직과 교사교육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자율성을 높이고 전문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