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 자아탄력성, 직무몰입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관련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강원도와 충청남도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392명(어린이집 교사 206명, 유치원 교사 186명)이다. 측정도구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자아탄력성, 직무몰입,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이다. 자료분석은 LISREL 8.54와 Mplus 6.0으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과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장의 감성리더십, 자아탄력성, 직무몰입은 5개의 경로를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었고, 관련변인들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설명력은 48%로 나타났다. 자아탄력성과 직무몰입은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효과와 이중 매개효과가 있었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관련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가장 높은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다음으로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고, 유아교사의 직무몰입이 자아탄력성을 통해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진단하고 촉진하기 위한 개입 전략의 이론적․경험적 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