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히 교육이라는 의미를 부여하기 이전부터 인류는 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후대에 교육하면서 생존하고 발전하여 왔다. 원래 사적 영역이었던 교육에 대해 공교육이라는 개념이 도입되면서 교육 당사자들 사이에서 주어진 권리와 권한에 대한 갈등이 노출되면서 우리 사회에서 교육은 난제가 되어 왔다. 그러나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변화가 예상되는 사회 현실은 우리에게 교육의 개념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제도적인 교육이라는 교육보다는 학습을 학교 교육보다는 모든 생애에 걸친 평생학습이 강조되게 되었다.
그동안 평생교육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다만, 평생교육을 평생학습으로, 교육을 받을 권리를 평생학습권으로 파악하여 그 가치와 의미를 분석한 연구는 아직은 미흡한 실정이라고 할 것이다. 이 연구 결과가 평생학습권을 국민의 기본권으로 이해하여, 생애 주기별 교육을 위한 평생교육체제를 이행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과 평생학습을 위한 사회로 진전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