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우울과 위축에 미치는 영향과 도움 구하기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하였다. 서울아동패널 3차(초6학년)과 4차(중1학년) 자료를 활용하여 총 1,402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통해서 살펴본 결과,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우울과 위축에 미치는 영향에서 도움 구하기 행동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주목할 점은 학교폭력의 피해 경험이 많을수록 도움을 구하는 행동의 조절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교폭력 피해에 대한 예방과 개입의 중요한 전략으로 도움을 구할 수 있는 것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도움을 구할 수 있는 지지체계를 마련하는 것에 두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