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는 교양교육의 방향 모색과 제언 : 동양사 연구&교육자의 입장에서 / 조영헌 1
차례 1
국문초록 2
1. 머리말 : 한국에서만 호들갑스러운 '4차 산업혁명' 신드롬? 3
2. 코로나 팬데믹으로 강요된 온라인 강의 시대와 4차 산업혁명 7
3. 역사학계의 바뀐 환경 : '디지털 네이티브' 수강생과 '역사 대중화' 현상 14
4. 교양교육의 방향 모색 (1).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을 통한 온·오프라인의 조합과 팀워크/토론 수업 22
5. 교양교육의 방향모색 (2) : K-MOOC 강좌로 개발한 〈대운하를 통해 본 중국의 정치경제사〉와 핵심교양 적용 29
6. 교양교육의 방향 모색 (3). 대학 강단 외부와의 소통 - '세바시대학'에서의 중국사 교양강좌 개설 34
7. 맺음말 : 4차산업혁명은 교양교육의 '적'도, '친구'도 아니다 37
참고문헌 43
영문초록 45
[저자소개]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