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주변 환경에 대한 환경지식이 환경태도, 환경행동의도, 환경친화적 행동을 어떻게 향상시키는지를 탐구하는 것이다. 환경지식과 환경친화적 행동의 인과관계를 평가하기 위해 SPSS PROCESS macro를 이용한 매개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G, K 및 M시에 위치한 3개 대학의 유아교육과 재학생 203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환경지식이 환경태도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환경태도는 환경행동의도와 환경친화적 행동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환경행동의도는 환경친화적 행동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환경지식이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지만, 간접적인 영향은 유의하였다. 환경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환경지식의 간접영향은 환경태도와 환경행동의도에 의해 완전 매개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환경지식이 환경친화적 행동으로 전환되는 데 있어 환경태도는 중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예비유아교사의 환경친화적 행동을 신장시키기 위해 환경지식 뿐만 아니라, 환경태도를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적용되어야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