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기존 교재화 연구에서의 시사점과 생태시민성 개념을 바탕으로 생태시민성에 기반한 환경교육 교재 개발에 관한 논의를 전개한다. 생태시민성은 환경교육이 다양한 접근법, 주제, 초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환경교육 교재 및 프로그램이 기반할 수 있는 하나의 개념틀이다. 이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생태시민성을 기반으로 한 환경교육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될 수 있는가, 생태시민성의 관점에서 구성된 환경교육 내용이 어떻게 교재로 구현될 수 있는가를 논의한다. 이 연구는 우선, 기존에 연구되어 온 생태시민성 개념으로부터 비영역성, 성찰성, 공동체성 등의 안목을 교육내용으로 도출하고, 그 교육내용의 가치를 ‘목표 모형’이 아닌 ‘내용 모형’에 기대어 논의한다. 이를 통해 비영역성, 성찰성, 공동체성 등이 생태위기 해소 여부와 무관하게 교육적 가치를 가지며, 생태시민의 안목 형성에 기여하는 교육 내용으로서 구성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다음으로, 생태시민성 기반 환경교육 내용을 교재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매개체로서 ‘핵심질문’을 논의하고, 대기(오염), 쓰레기, 에너지, 기후(변화) 등을 주제로 한 교육에서의 핵심질문 사례를 고안한 후, 핵심질문 사례들이 비영역성, 성찰성, 공동체성 측면의 안목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 논의한다. 이를 통해 생태시민성 기반 교재의 구체화 가능성, 즉 학습자로 하여금 고려의 대상을 다양한 상황에 놓여있는 사람 및 비인간 존재로 확장시키고, 현상 이면의 사회·생태적 구조를 성찰하며, 공동체 내 시민으로서 세상을 바라보도록 돕는 교재의 구체화 가능성을 탐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