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생태전환 연구학교의 학교 전체적 접근 분석틀을 기준으로 서울시교육청에서 지정한 5개 생태전환 연구학교의 운영계획서를 분석하여 생태전환교육 실태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수학습 방법 평가 영역에서 생태전환교육과 관련된 봉사활동과 진로활동이 낮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 경영과 조직 영역에서 생태 급식이 모두 높게 나타났지만 단기적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부와의 관계 영역에서 모든 학교가 교사, 학생, 학부모, 마을과의 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확산 영역에서 학교는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교육 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제언은 첫째, 생태전환교육 관련 봉사활동과 진로활동의 증설이 필요하다. 둘째, 생태 급식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시행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 주체인 교사, 학생, 학부모, 마을 또는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를 유지해야 한다. 넷째, 생태전환교육 문화 나눔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활용을 위해 교육 주체의 온라인 도구 활용 역량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