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여자 프로배구 구단 유튜브 콘텐츠 품질이 팬들의 팀 동일시, 대리만족, 경기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여자 프로배구 6개 구단 공식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고 있는 팬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574부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불성실한 자료 18부를 제외 후 최종 556부의 유효표본을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6.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과 AMOS 26.0을 사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튜브 콘텐츠 품질은 팀 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튜브 콘텐츠 품질은 대리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튜브 콘텐츠 품질은 경기관람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팀 동일시는 경기관람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리만족은 경기관람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프로배구 구단의 언택트 마케팅을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써 지속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구단에서는 언택트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기획을 통한 다채로운 유튜브 콘텐츠 개발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