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방송중・고 현황과 수요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부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요 변화에 따른 쟁점과 과제를 도출함으로써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2019년 6월부터 9월까지 방송중・고 운영사업과 직접적으로 관계된 업무 담당자 27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향후 방송중・고의 중장기 수요 변화에 대한 전망과 관련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7차례에 걸쳐 FGI를 실시하였다. FGI 결과, 방송중・고 중장기 수요 변화에 대한 쟁점으로 방송중・고 잠재 수요의 실제 입학의 어려움, 방송중・고 입학의 제약과 운영의 어려움, 방송중・고의 역할 및 정체성 문제가 도출되었다. 이에 따른 대응 과제로는 방송중・고 운영방식의 다양화 및 유연화, 방송중・고 신규 수요층 발굴 및 인지도 제고, 방송중・고 역할 및 운영체제 전환이 제기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단기적으로는 수요 예측 조사를 시행하고, 중기적으로는 지역거주제한 완화와 수업 연한 유연화를 통한 학기제 변화를 시도하며, 장기적으로 100% 온라인 과정 운영과 교육소외계층 등의 신규 수요 지원 방안을 발전 방안으로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