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 자유학기의 지향점과 중학교 교육과정에서의 편성・운영・평가 관련 국가 교육과정의 규정 개선 방향을 탐색하고자 설문 조사, 면담 조사, 전문가 의견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자유학기의 개선 요구로 자유학기의 지향점 명료화, 자유학기의 영역 단순화, 자유학기의 운영 시기 및 운영 시수 현실화, 자유학기의 학생 평가 방향 개선 등이 제기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자유학기의 지향점을 초・중학교 전환기의 적응과 수업 개선으로 명료화하는 안을 제안하고 그에 따른 자유학기 편성・운영・평가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