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메타버스 학습환경에서 아바타의 사회적 제스처와 수업유형이 학습자의 학습실재감과 상황흥미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대학생 26명으로 온라인수업에 참여하는 수강생들이었으며, 메타버스 구현 플랫폼인 버벨라(Virbela)에서 수업이 실시되었다. 이 연구의 실험설계는 2요인 반복측정다변량분산분석이었으며, 독립변수는 아바타 제스처를 활용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적용여부와 수업유형(협동학습, 모의수업)이었다. 아바타 제스처를 사용하면 메타버스 학습환경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았다. 또한 협동학습과 모의수업과 같은 수업모형에 따라서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의 종속변수는 실재감 수준과 흥미발달이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회적 상호작용 유무는 학습실재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수업유형은 학습실재감 중 사회적 실재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협동학습 조건 보다 모의수업 조건에서 사회적 실재감이 더 높았다. 또한, 흥미발달수준도 협동학습보다 모의수업 조건에서 전체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추가적으로, 수업유형과 흥미발달단계에서 유의미한 상호작용이 나타났는데, 협동학습 대비 모의수업에서 흥미발달의 2단계가 유의하게 높았다. 마지막으로, 모의수업 조건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 유무에 따라 흥미발달수준의 차이가 없지만, 협동학습 조건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 유무에 따라 흥미발달수준의 차이가 유의하게발생함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수업환경을 운영할 때, 사회적 상호작용의 유용성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