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학교행복감에 따른 잠재프로파일이 어떻게 분류되는지 알아보고, 각 잠재프로파일이 가지는 특성을 학생 개인, 가정, 그리고 학교 생활 변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방법 부산교육정책연구소의 「부산교육종단연구 2016(Bus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2016; BELS 2016)」의 제3차년도(2018년) 중학생 자료(n=2,294)를 활용하여 잠재프로파일 분석(Latent Profile Analysis; LPA)과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교육성과에 따른 중학생의 잠재프로파일은 ‘성취도(고)-행복감(최고)’, ‘성취도(고)-행복감(중)’, ‘성취도(저)-행복감(저)’, ‘성취도(저)-행복감(최저)’ 집단 등 4개로 분류되었다. 분류된 잠재프로파일별 학생의 특성을 학생 개인, 가정, 그리고 학교 생활 변수를 중심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각각의 특성은 분류된 잠재프로파일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주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분류된 잠재프로파일별 교육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