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1급 정교사로서의 자질 함양과 미래 교사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한 2021년 경기도 초등 1급 정교사자격연수 참여 경험 사례를 분석하여 연수의 실상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경기도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에 참여한 6명의 면담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고, Strauss & Cobin(1988)의 근거이론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수생들은 그동안의 교직 경험과 교직관에 따라 연수에 대해 기대하는 바가 상이하였으며, 연수 후 소감 역시 개인차를 보였다. 연수생들은 1급 정교사 자격연수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기도 하는 한편, 연수 내용과 방법상의 문제점을 드러내며 1급 정교사 연수 과정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하였다. 앞으로의 1급 정교사 연수는 미래 교사역량 강화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여 미래 교육에 대한 소양과 지능정보역량, 융합적·통합적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 의사소통 및 협업 역량, 감성 및 네트워크 역량 신장의 측면에서 운영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는 미래 교사역량 강화의 관점에서 살펴본 초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참여 경험의 의미와 그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 초등 1급 정교사 연수가 미래 교사역량 강화와 학습자 중심의 과정이 되도록 내용적·방법적 측면의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