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J지역의 혁신학교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던 담당교사들의 기억과 회고를 분석함으로써 혁신학교 정책의 의미와 한계점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 주제를 논의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 두 가지이다: 첫째, 혁신학교 정책의 취지나 목표에 대해 현장 교사들은 공감하고 수용하고 있는가?, 그리고 둘째, 혁신학교 정책이 개별학교나 참여자들의 배경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인식되고 있는가? 본고는 위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J지역의 대표적 혁신학교로 잘 알려진 4개 학교의 혁신교육 사업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현장 방문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연구참여자들의 응답을 내러티브 분석의 질적 연구 방법을 기반으로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분석의 핵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혁신학교 교사들은 혁신학교 정책의 목적이나 성과에 대해 인정하면서도 그것이 정책 자체 때문이 아니라 현장교사들의 노력이나 헌신 때문이라고 인식함으로써 혁신학교 정책에 대한 강한 양가 감정을 드러내고 있었다. 둘째, 혁신학교 정책의 효과는 도심학교냐 농산어촌학교냐와 같은 개별적 학교의 상황에 따라 상이한 방식으로 나타나므로, 혁신학교의 보편적 확장이나 정책의 주안점을 배분하는데 유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은 혁신학교 정책의 정착에 선도적 교사의 노력과 동료 교사들의 협력이 절대적이라는 인식을 갖기 때문에, 이를 반영한 정책추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논의된 혁신학교 주체들의 목소리는 향후 혁신학교 정책의 방향과 지속가능성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