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오래전부터 학교현장의 폭력문제는 학교라는 장소를 넘어 사회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세계의 대부분의 국가들 역시 학교폭력 문제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많은 국가들은 국가 차원에서 학교폭력예방 및 근절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오늘날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그 효과가 검증되어 세계의 많은 나라에서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는 올베우스의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OBPP: Olweus Bullying Prevention Program)이다. 장기적인 학교폭력실태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한 학교환경 조성’이라는 목적으로 개발된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친사회적 관계 및 행동 향상, 폭력상황에 대한 성인들의 철저한 개입, 괴롭힘에 대한 책임의식, 학교폭력에 대한 무관용 원칙 전달 등을 기본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2010년 우리나라에도 도입되었으나 아쉽게도 실패하였다. 이 연구는 세부적으로 두 가지의 의도를 지니고 있다. 하나는 학교폭력의 개념적 정의와 더불어 올베우스의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OBPP)의 개발배경 및 목적, 내용 및 특징 그리고 성과 등을 살펴보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이를 바탕으로 이 프로그램이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 실패한 원인을 우리의 교육적 현실과 결부시켜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의 학교폭력예방정책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그 결과는 우리에게 시급한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개발 및 정책 수립을 위해 요구되는 교육의 본질적 가치에 대하여 사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