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가상현실 활용 교육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초등교사가 지녀야 하는 역량을 종합적으로 구성한 역량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역량 모델에 대해 초등교사가 인식한 중요도와 수행도의 차이 분석과 요구도 분석을 통해 현재의 수준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세부 역량과 행동 지표를 포함하는 잠정적 역량 모델을 도출한 이후 전문가 대상의 두 차례 델파이 조사를 통해 정교화가 이루어졌다. 이에 대해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한 중요도와 수행도의 인식 차이, Borich 요구도 및 The Locus for Focus 분석을 통한 요구도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 교육에서 가상현실 활용 교육을 위해 교사가 지녀야 하는 역량 모델은 ‘가상현실의 개념적 내용 및 하드웨어 도구 이해’, ‘가상현실 활용 교육 기반 마련’, ‘가상현실 활용 수업 설계 및 실행’, ‘가상현실 활용 교육 활동 지원 및 관리’, ‘가상현실 활용 교육 경험의 종합 및 성찰’ 총 다섯 가지의 주 역량 군에 포함되는 스물 네개의 세부 역량으로 구성된다. 이에 대해 초등교사가 인식한 중요도와 수행도의 차이에 있어서는 모든 역량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요구도 분석 결과, 가상현실 하드웨어 도구를 활용하는 환경에 대한 점검, 안전한 공간 및 시설 마련, 학습자의 제약적인 상태 확인, 가상현실을 활용한 활동 설계, 사례를 공유하는 태도를 우선적으로 고려한 접근이 필요함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