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직장어린이집 초임교사의 부모와의 의사소통 경험을 분석하여 초임교사가 인식하는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대처를 하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직장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초임교사 12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개별면담과 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반구조화된 면담, 연구자의 성찰일지, 연구참여자의 저널 등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로, 직장어린이집 초임교사가 인식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 어려움으로는 크게 직장어린이집 서비스에 대한 부모의 기대치와 직장어린이집의 특수성에 따른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부모의 지나친 개별적 요구, 보육전문성은 상실된 채 서비스로 인식하는 부모, 사업체에 넣는 민원, 부모의 직급이 영유아의 직급, 부모의 근무시간에 따라 흔들리는 보육업무, 초임교사에 대한 부모의 평가가 사업체의 평가 등으로 범주화되었다. 초임교사가 이에 대해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부모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전문성 신장하기와 직장어린이집이라는 기관의 특수성 인식 및 상황의 객관화하기로 나타났다. 직장어린이집초임교사가 현장에서 인식하는 실제적인 부모와의 의사소통의 경험을 통해서 교사와 부모 양측의 상호이해에 대한 진지한 접근의 필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