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의 교사 대상 마음챙김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연구의 경향성을 확인하고, 향후 연구가 나아갈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04년부터 2021년까지 국내에서 학술지 및 학위논문으로 출판된 교사 대상 마음챙김 연구 총 62편을 수집하여 연구시기, 연구대상, 연구방법, 주제어, 변인설정 등을 분석하였다. 첫째, 국내의 교사 대상 마음챙김 연구는 2004년부터 시작하여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양적 연구가 대다수였고 질적연구의 수는 최근에 점차 증가하였다. 둘째, 영유아교사 대상의 연구는 초중등교사 대상 연구에 비해 실험연구의 수와 차이검정, 다변량분석의 사용 수가 적었으며, 교사 대상 마음챙김 연구에서 측정도구는 박성현(2006)의 마음챙김 척도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셋째, 주제어 빈도분석을 한 결과, 교사의 부정적 정서나 어려움과 관련된 주제어가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넷째, 마음챙김은 독립변인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종속변인으로 사용된 연구물의 수는 적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의 교사 대상 마음챙김 연구에 관해 논의하고 후속 연구에 대한 시사점, 의의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