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한국어 교사와 한국어 학습자가 보조사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보조사 교수 방법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보조사는 문장 내 다양한 위치에 분포되며 다른 조사와 중첩하여 나타날 수도 있다. 이러한 보조사의 특성으로 인해 학습자는 보조사를 다양한 요소와 결합하여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둘 이상의 조사가 결합한 복합조사나 보조사가 결합된 표현이 어느 단계에서 적절히 제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한국어 학습자들이 보조사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적절한 보조사 교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한국어 교사들에게 보조사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보조사 교수 순서, 보조사의 기능별 교수에 대한 필요성, 복합조사에 대한 인식, 보조사 결합 구성에 대한 인식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보조사 교수 방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한국어교육 과정을 경험하고 한국 소재 대학에 입학하여 유학 중인 학습자들에게도 보조사의 기능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복합조사에 대한 인식, 보조사 결합 순서에 대한 인식 등 한국어 교사들에게 제시한 문항과 유사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교사와 보조사 인식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 보조사 교육의 문제점과 효율적인 보조사 교수 방안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보조사 교수 방안을 제시하지 못했지만 보조사 교육의 현실을 교사와 학생으로 나누어 실제적으로 파악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