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자본시장에서 유리하게 평가받는 유인이 되는지를 살펴보고, 기업가치에 미치는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측정치는 ESG 평가지수를 이용하여 분석을 수행하고 연구대상은 2013년부터 2019년까지의 유가증권 상장기업 중 ESG 평가등급이 보고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연구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가치는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보였다. 또한 추가적인 분석으로 ESG 평가지수의 변량으로 분석한 결과 보다 강건한 결과를 보였다. 이는 전반적으로 보다 적극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일수록 기업가치도 높게 나타남을 의미한다.
[연구의 시사점]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결과가 혼재된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변량으로 측정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가치와의 관련성에 대해 분석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업활동과 관련하여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인 기업가치 증대를 위한 경영방침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갖는 의미를 전달하는 바 공헌점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