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라이브커머스 이용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성이 쇼핑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소비자 간 관계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소비자 간 상호작용에 주목하고, 소비자 간 유사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실재감 개념을 활용하여 라이브커머스에서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소비자들 간 상호작용과 쇼핑가치 인식 사이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자료는 라이브커머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라이브커머스에서 실시간 채팅을 통해 이루어지는 소비자들 간 상호작용은 채팅을 나누는 서로가 같은 공간에 있다고 착각하는 소비자 간 사회적 실재감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라이브커머스에서의 소비자들 간 상호작용은 소비자들 사이의 상상적 인간관계인 유사 사회적 상호작용 관계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들 간 유사 사회적 상호작용이 많을수록 소비자들이 서로 같은 공간에 있다고 지각하는 사회적 실재감 인식도 강해짐을 확인하였다. 끝으로 라이브커머스에서 소비자들 간 사회적 실재감 인식이 증가할수록 쇼핑가치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