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참여미술교육(Socially Engaged Art Education, SEAE) 발달 경위에 대한 미술사적 및 교육학적 고찰이다. 사회참여미술교육은 서구 현대미술의 사회참여미술(Socially Engaged Art)로부터 연유하며, 요세프 보이스의 소셜스컬프쳐에서 엿보이는 교육지향성 등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사회참여미술은 배움을 수반하는 참여자의 미적체험과 연관하며 교육과의 접점을 이룬다. 특히 미술을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보는 관점과 진보주의 교육 및 사회재건주의를 토대로 사회참여미술교육으로의 담론화를 이루어가고 있다. 사회참여미술교육이 사회재건주의와 삶으로의 확장된 미술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공동체기반미술교육, 다문화미술교육, 사회정의를 위한 미술교육과 상통하기에 그 연계성에 대해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참여미술교육의 교육적 가치 및 효과, 교수법에 대해 제시한다. 본 연구는 사회 와의 관계에 기반하는 미술교육을 통칭하는 광의의 사회참여미술교육과 사회정의 및 사회 변혁을 추구하는 좁은 의미의 사회참여미술교육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