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라크르 미학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디지털 이미지 제작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교수학습 모델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 연구 방법을 통해 플라톤, 질 들뢰즈,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 이론을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보드리야르의 “이미지의 연속적인 단계”를 토대로 디지털 콜라주 작업 과정을 해석하며, 그 해석의 결과를 초등 미술 교육의 방법으로 확대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이미지와 시뮬라크르 미학은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디지털 이미지 그 자체를 시뮬라크르로서 간주할 수 있으며, 디지털 이미지가 기술적 복제와 변종에 의해 가상적이며 새로운 디지털 이미지로 생성되는 것을 시뮬라크르 미학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디지털 콜라주 작업의 방식은 시뮬라크르 미학으로 해석될 수 있다. 실재를 반영하는 이미지들의 복제, 편집, 조합에 의해 생성되는 디지털 콜라주의 작업 과정은 이미지가 시뮬라크르로 변모하는 과정과 상통하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시뮬라크르 미학에 근거한 디지털 이미지 제작 활동 모델은 주제 선정, 사실적인 이미지 제작 및 선택, 이미지 재구성의 계획 수립 및 실행, 시뮬라크르의 생성, 그리고 시뮬라크르의 자기 순환적인 변용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