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다양한 플랫폼의 잠재적 가치와 활용 가능성을 사회 전반으로 확산시킬 수 있도록 미술관의 교육적 역할을 재고하고 그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동시대 디지털 플랫폼의 특징을 미디어 산업 및 문화 산업의 지형 변화의 맥락에서 파악한다. 이어서, 최근 시각예술 분야에서 소개되고 있는 온라인 기반 프로그램들의 현황을 전시와 교육 중심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온라인 플랫폼의 증가라는 변화된 환경에서 지향해야 할 미술관 교육의 방향성을 네 가지 관점에서 논의한다. 궁극적으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연구에 있어 가상 세계의 특성 및 원리를 적용하고, 협업의 가치를 확대시키며, 디지털 기반의 실기 교육을 증대하고, 탈 장르를 지향할 것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