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에 참여한 J어린이집 영아반 교사 5명과 외부전문가로 참여한 연구자의 ‘영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공동체 실행과정과 교사들의 경험을 분석하였다.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는 액션러닝 기법을 적용하여 총 10회기로 진행되었다. 준비단계에서만 대면으로 진행되었고, 그 이외의 모임은 실시간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zoom)과 SNS로 자유롭게 소통하였다. 온라인 실시간 모임은 논의, 발표, 강의, 집단면담 등으로 진행되었고, SNS로 모임 진행 관련 안내 및 자료 등을 공유하였다. 영아반 교사들은 현재 학급에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영아를 대상으로 문제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현재의 지도방법을 점검하였으며,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지도방법을 모색해 본 후 이를 현장에 적용하였다. 교사들은 의무나 형식적인 관찰이 아니라 영아의 문제행동을 주의깊게 관찰․분석․평가하면서 영아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졌고, 영아의 문제행동이 점차 줄어들었다. 교사들은 외부전문가의 강의와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외부전문가와의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본 연구는 외부전문가와의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