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와 유아음악강사의 음악교수효능감 및 유아음악교육실제의 차이를 비교하고 음악교수효능감 및 유아음악교육실제의 관계를 교사전체 및 교사 유형별에 따라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서울․경기 지역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 51명과 유아음악강사 59명이며 두 교사집단에게서 최종 수집된 110부의 설문자료를 기초로 교사집단에 따른 음악교수효능감, 유아음악교수실제 분석, 음악교수효능감과 유아음악교수실제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검증,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음악교수효능감 전체에서 유아음악강사가 유아교사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음악교수효능감과 유아음악교육실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음악교육실제의 하위요인 중 노래 부르기와 소리듣기는 유아교사가, 악기탐색 및 교육평가는 유아음악강사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유아음악교육실제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 유형별 기초자료로서의 의미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