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유아 내러티브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연구정보서비스(RISS)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를 통해 유아 내러티브 관련 학술논문과 학위논문의 키워드를 수집하였으며, 키워드 정제 후 Excel과 UCINET6를 활용하여 분석하고 Netdraw로 시각화하였다. 유아 내러티브 연구의 발간 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 156편이 발간되었으며, 발간빈도는 1기(1999~2006), 2기(2007~2014), 3기(2015~2021) 중 2기에 가장 높게 나타났다. 키워드 빈도는 검색어인 ‘유아’와 ‘내러티브’를 제외하면 ‘상상적 내러티브’와 ‘일상적 내러티브’, ‘교육과정’, ‘놀이’, ‘경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시기별 네트워크 분석 결과 1기는 유아 내러티브 연구의 태동기, 2기는 유아 내러티브 연구의 양적, 질적 확장기, 3기는 유아 내러티브 연구의 새로운 도약기로 볼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유아 내러티브 연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방향에 대해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