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초 연계의 관점에서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평가 관련 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 저학년 간 평가의 연계 실태를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2019 개정 누리과정과 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평가와 관련된 내용이며, 연구자가 개정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주요 지침과 특성을 분석한 후 그 결과에 대해 유아교육과 교수 1인에게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연구 결과,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간에는 대체로 평가의 목적, 대상, 방법, 결과 활용 측면에서 기본적으로 연계를 이루고 있었다. 특히 두 교육과정이 모두 과정 및 학습자 중심의 평가, 평가의 교사 자율성 강화, 관찰과 기록 중심의 다양한 질적 평가를 지향하는 점에서 동일성이 있었다. 그러나 두 교육과정 간에는 평가 관련 지침과 평가의 내용 제시, 평가 수행의 순환 과정 등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두 교육과정의 평가가 자연스러운 연계를 이룰 수 있도록 다각적인 연구와 합의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