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미술영재교육의 주요 대상자는 초등학생들이며, 이들에 대한 선발은 각 교육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실시되는 실기 시험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실기 시험 중심의 선발 방식으로는 연령에 따른 미술영재성의 정도를 전국적인 범위에서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지닌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령기 학생들의 미술영재성을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연령 발달에 따른 미술영재성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초등학령기 미술영재 선발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