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중심평가는 학습자의 내실 있는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평가 패러다임으로 알려져 있다. 초등영어교육에서 과정중심평가의 의미와 내용 고찰을 바탕으로 한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초등영어교사가 작성한 과정중심평가 계획을 양적으로 분석하고, 해당 활동에서 예비 초등영어교사가 경험한 바를 질적으로 분석하여 학습자 평가 관련 예비교사교육의 함의를 도출하는 것이다. 26명의 예비 초등영어교사가 작성한 과정중심평가 계획 작성 분석 결과 예비교사는 과정중심평가의 핵심 요소를 반영하여 학습자의 종합적 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평가계획을 적절히 수립하였으나, 과정중심평가의 성장참조적 성격을 구체적으로 반영하지는 못하였다. 예비교사 과정중심평가 계획 작성 경험을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예비교사에게 해당 경험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 내용은 과정중심평가 관련 인식, 이해, 기술 및 전문성 신장으로 범주화되었다. 각 범주에 따른 세부 경험은 만족감, 기대감, 우려감 등 복합적인 양상을 보였으며, 그 가운데 예비교사의 학습자 평가 관련 전문성 성찰의 자세가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평가 관련 내용의 구체적 지도, 실천적 활동 제공, 예비교사 개별 지도, 교육실습과의 연계와 같이 영어 교과 과정중심평가 관련 예비교사 교육 방향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