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영화 영어에서 어떻게 하면 L2 학습자의 작업 기억이 효율적으로 작동하는지 관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3명의 영어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하였다. 미국 영화 Don’t Look Up (MaKay, 2021)을 교재로 사용하였고, 피험자(A, B, 와 C)들은 영화의 장면을 선택해 발표하도록 했다. 피험자들에게 각기 다른 과업을 지시하였다. 피험자 A는 교사의 도움 없이 혼자 발표 준비하였고, B는 발표에 대해 사전 공지하지 않고 즉흥적으로 발표하도록 했으며, C는 교사의 피드백을 받아서 발표했다. 피험자들은 발표 활동이 끝나면 일주일 간격으로 피험자들에게 미리 통보한 1차 회상 테스트와 사전 통보 없이 2차 회상 테스트를 받았다. 1차 회상 테스트에서 피험자 A와 C는 완벽한 결과를 보여주고, B는 70점이 안 되는 점수를 받았다. 사전 준비 없이하는 발표는 피험자의 작업 기억을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돕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사전 통보 없이 일주일 후에 치러진 회상 테스트는 피험자의 작업 기억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피험자 C가 A보다 우수한 결과를 보여줬지만, 그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영화의 영어 표현들을 암기 시키는 것도 학습자의 작업 기억 작동을 도와주는 보조 수단을 활용한다면 영화의 사용이 영어 학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