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인문계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일반교사의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교육 경험과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겪는 현실과 문제점을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특수학급이 설치된 인문계열 고등학교의 1년 이상 근무 중인 9명의 일반교사이며, 반구조화된 개별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Giorgi의 현상학적 자료 분석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고교학점제와 특수교육에 대한 인식’, ‘고교학점제 운영의 시행착오’,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요구’, ‘다가오는 고교학점제 시행’이라는 4개의 상위범주와 10개의 하위범주, 22개의 의미단위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을 위해서는 첫째,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로 및 학업 설계 지원을 통한 진로·직업교육의 내실화가 필요하고, 둘째, 고교학점제 취지를 고려한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편성 및 운영하여야 하며, 셋째,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평가 관리 및 이수 기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며, 넷째, 일반교원의 인식 개선을 통한 포용적인 학교 문화 조성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