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기본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초등학교 1-2학년군 학생의 삶을 담은 주제 중심의 교과로서 특수교육 통합교과의 대주제, 소주제, 활동 주제의 타당성을 규명하여 생활 주제 중심 통합교과를 표방하는 현행 통합교과 교육과정 주제의 적절성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2 개정 특수교육 통합교과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고자 하는 15명의 초등 특수교사를 상대로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다섯 가지 측면의 논의가 이루어졌는데, 첫째, 활동 주제 간 상호보완성의 결여, 둘째, 교과 간 활동 주제의 낮은 수평적 연계성과 통합성, 셋째, 난이도가 높은 활동 주제, 넷째, 활동 주제의 교과 간 포섭 정도나 교육내용 규모의 불균형, 다섯째, ‘나라’ 주제의 타당성 재고 등이다.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