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e스포츠 장르별로 소비자의 e스포츠 시청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의 ‘2020년 e스포츠 실태조사(2019년 조사)’ 시청자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e스포츠 장르는 AOS, FPS, 전략시뮬레이션으로 구분하였다. 분석결과, e스포츠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들의 영향성을 살펴보면 시청동기, e스포츠 이해도, 주 시청기기, 성별은 모든 모형에서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으나 시청방식, 고려요인, 직접 플레이하는 주기, 이용플랫폼, 연령 등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