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언어ㆍ문화 대응 요소가 분명히 드러나는 통사 구조적 특징을 갖는 를 포함하는 « comme » 프랑스어 관용표현을 활용해 프랑스 언어 및 문화 능력 발달을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효과적인 목표 언어 및 문화 습득을 위해 상호 언어 및 문화 간의 비교를 전제하는 상호문화접근법에 근거해 « comme »를 포함하는 프랑스어 관용표현을 그와 동일 구조의 “~처럼”이 들어가는 한국어 관용표현과 비교하고, 이를 일상대화에서의 사용 빈도에 의거해 목록화함으로써 언어와 문화 능력 향상에 유용한 교육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먼저, 연구범위를 1, 동물, 2, 음식, 3, 사물 관련 « comme »를 포함하는 관용표현으로한정하고, Dictionnaire des expressions et locutions(2015)에서 연구 범위에 포함되는 관용표현 총 132개를 조사하였다. 그 다음, 교육적 유용성이 큰« comme »를 포함하는 프랑스어 관용표현을 선별하기 위해 다음 두 가지 사용 빈도 측정 기준, 곧 첫째, 구어에서 자주 사용되는가, 둘째, 10대부터 50대까지의 표준어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가라는 기준을 마련하고, 이 두 가지 기준을 충족하는 관용표현 75개를 선별하였다. 마지막으로, 사용 빈도가 높게 나타난 75개의 « comme »를 포함하는 프랑스어 관용표현을 “~처럼”이 들어가는 한국어 관용표현과 비교하고, 그 대응 관계에 따라 다음 세 가지 유형, 곧 (1) comparé와 comparan 일치, (2) comparé와 comparan 부분 일치, (3) comparé와 comparan 불일치 유형으로 구분해 사용 빈도가 높은 순으로 목록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