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가상현실 스포츠 수업의 프레즌스 경험이 감정반응과 스포츠 태도 및 스포츠 활동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가상스포츠교실이 설치되어 있는 서울 3곳, 경기 7곳을 선정하여 총 200명을 표집하였다. 기존 설문 응답은 직접 학교에 방문하여 조사를 실시하려 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중 불성실한 답변이 있는 34부를 제외한 총 166부의 자료를 이 연구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료처리는 SPSS 22.0과 AMO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Cronbach’s α 계수 산출,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가상 수업을 받는 학생들의 프레즌스 경험은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감정반응은 스포츠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감정반응은 스포츠 활동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스포츠 태도는 스포츠 활동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고 학생들의 스포츠 활동의 활성화에 따른 장래의 건강한 스포츠산업 생태계가 확립되기 위해서는 언택트 시대 교육에서 가상현실 수업 프레즌스 경험의 중요성이 더욱더 강조되고 있다. 이에 가상현실 수업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여 보다 전문화된 스포츠 수업 교육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