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대한 교원의 전반적인 인식을 파악하고, 다양한 교원 특성에 따른 인식 차이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천교육혁신지구 7개 지역의 교원 9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대한 교원의 전반적인 인식은 지역특화, 학교지역연계, 비전 및 계획, 민관학협력체제, 지속가능성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원의 학교 근무 특성에 따른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원이 근무하는 학교급에 따라서는 중학교 교원이 초등학교 교원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에 따라서는 20대 집단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경력별로는 교원 경력이 10년 미만인 경우 인식 수준이 낮게 나타났고, 교원의 직급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교원의 혁신교육지구 사업 참여경험에 따른 인식 차이는 참여경험이 있는 경우와 참여 기간이 1년 이상인 경우에 유의한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질적인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혁신교육지구의 질적 제고를 위한 실천적·정책적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