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COVID-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이 전면적으로 실시된 상황에서 학생들이 인식한 ‘좋은 수업’ 특징을 분석하고 각 요소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비대면 수업 요소의 구조모형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수행을 위하여 2020학년도 서울과 수도권, 충청도 및 경상남도 소재 7개 대학의 ‘좋은강의 에세이’ 혹은 ‘우수강의 에세이’ 총 117개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분석 방법은 질적연구 중 근거이론이었다. 본 연구결과, 개방 코딩에서 13가지의 요소가 도출되었으며 비대면 수업 요소의 구조모형 인과적 조건, 맥락적 조건, 중재적 조건, 상호작용 요인으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 비대면 수업요소 구조모형의 인과적 조건으로는 수업환경과 학습자 정서 요소, 맥락적 조건으로는 교수자 특성, 중심현상으로는 강의콘텐츠 구성전략, 수업구성전략, 학습촉진 전략, 과제구성 및 제시 전략, 평가전략요소가 도출되었다. 중재적 조건으로는 피드백 전략, 작용/상호작용 전략으로는 상호작용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마지막으로 결과는 인지적 효과, 정서적 효과, 만족도 요소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비대면 수업 설계, 수업 운영, 성과목표 등의 강의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