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에튜드 감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놀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광역시에 위치한 J유치원 만 5세 유아 41명(실험집단 21명, 비교집단 20명)이며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에튜드 감성교육활동을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놀이중심 교육활동을 적용하였다. 에튜드 감성교육 활동은 주 3회씩, 총 5주간 15회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7.0을 이용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에튜드 감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에튜드 감성교육활동이 유아의 놀이표현력에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에튜드 감성교육활동이 유아교육현장에서 감성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