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전속도 5030 종합 효과분석 연구 / 최새로나 ; 박준영 ; 박성민 ; 김기용 ; 박성희 ; 김도훈 ; 김혜진 1
[Title] 1
목차 3
요약 9
제1장 연구 개요 35
1.1. '안전속도 5030' 정책 35
1.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37
1.3. 연구 추진경과 39
제2장 연구 추진내용 40
2.1. 국내외 사례조사 40
2.1.1. 국외 5030 적용 및 효과분석 사례 40
2.1.2. 국내 5030 효과분석 사례 44
2.1.3. 국내 5030 관련 실증조사 사례 52
2.1.4. 안전속도 5030 설계·운영 매뉴얼의 '효과평가' 주요 내용 55
2.1.5. 교통안전성 분석 연구사례 58
2.1.6. 국내외 사례조사 시사점 62
2.2. 안전속도 5030 효과분석 방법론 정립 63
2.2.1. 분석방법론 개요 63
2.2.2. 분석범위의 설정 64
2.2.3. 분석데이터 수집 77
2.2.4. (정량분석) 교통안전성 분석 80
2.2.5. (정량분석) 교통소통 분석 87
2.2.6. (정성분석) 안전속도 5030 국민 인지도 및 체감도 조사 96
제3장 분석결과 102
3.1. 교통안전성 분석결과 102
3.1.1. 정책시행 전후에 대한 사고감소효과 분석결과 102
3.1.2. Cross-sectional study 분석 108
3.1.3. 교통안전성 분석 시사점 110
3.2. 교통소통 분석결과 111
3.2.1. 평균속도 분석결과 111
3.2.2. 버스 통행시간 분석결과 117
3.2.3. 대중교통이용자의 통행시간 분석결과 123
3.2.4. 택시 요금 변화 분석결과 131
3.3. 국민체감도 분석결과 145
3.3.1. 국민 인지도 및 체감도 설문조사 결과 145
3.3.2. 안전속도 5030 준수율 분석결과 152
제4장 결론 160
4.1. 연구 결론 160
4.2. 정책 제언 및 향후 연구과제 161
부록 I. 2차 분석구간 중 제한속도 50구간 도로위치도 166
〈표 1〉 핀란드 헬싱키 시 제한속도 적용 기준 및 적용 사례 40
〈표 2〉 노르웨이 제한속도 적용 기준 42
〈표 3〉 주요국가 도시부 제한속도 50km/h 이하 적용 국가 (2020년 기준) 43
〈표 4〉 제한속도 하향에 따른 교통 안전성 연구 요약 44
〈표 5〉 안전속도 5030 시행 전·후 주요도로 구간별 승용차 일평균 주행속도 비교 49
〈표 6〉 안전속도 5030 설계·운영 매뉴얼의 효과평가 기본 절차 55
〈표 7〉 정량적 효과평가를 위한 효과척도 56
〈표 8〉 교통사고율 관련 효과척도 종류 56
〈표 9〉 대물피해환산법(EPDO)을 이용한 교통사고심각도 산출식 56
〈표 10〉 차종별·유형별 11대 위험운전행동 판단기준 57
〈표 11〉 운영효율성 평가를 위한 통행속도 분석방법 및 장단점 58
〈표 12〉 CMF를 활용한 안전성 분석 시 장단점 59
〈표 13〉 대구광역시 속도하향 구간 대상 안전성 평가 결과 60
〈표 14〉 Naive before-after analysis 장단점 60
〈표 15〉 Cross-sectional study 장단점 61
〈표 16〉 분석 구간 선정 기준 65
〈표 17〉 지역별 대표구간(1차 분석구간) 리스트 65
〈표 18〉 지역별 대표구간(2차 분석구간) 리스트 67
〈표 19〉 지역별 선정된 공간적 범위 70
〈표 20〉 서울특별시 제한속도에 따른 분석 구간 선정 71
〈표 21〉 부산광역시 제한속도에 따른 분석 구간 선정 72
〈표 22〉 대전광역시 제한속도에 따른 분석 구간 선정 73
〈표 23〉 지역별 안전속도 5030 시행시기를 고려한 시간적 분석범위 설정 76
〈표 24〉 전후비교분석을 위한 분석기간 선정 81
〈표 25〉 Cross-sectional study를 위한 변수 구성 예시 85
〈표 26〉 각 도시별 버스 통행시간 분석 기간 설정 89
〈표 27〉 각 도시별 분석 구간 89
〈표 28〉 각 도시별 분석기간 93
〈표 29〉 각 도시별 택시 자료 분석기간 95
〈표 30〉 안전속도 5030 국민 인지도 및 체감도 설문조사 주요 항목 97
〈표 31〉 정책 시행 100일,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 비교 결과(5030 시행·미시행지역) 103
〈표 32〉 정책 시행 100일,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 비교 결과(행정구역별 비교) 103
〈표 33〉 정책 시행 100일,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 비교 결과(5030 시행·미시행지역) 104
〈표 34〉 정책 시행 100일, 보행 교통사고 사망자 수 비교 결과(행정구역별 비교) 105
〈표 35〉 정책 시행 6개월,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 비교 결과(5030 시행·미시행지역) 106
〈표 36〉 정책 시행 6개월, 보행 교통사고 사망자 수 비교 결과(5030 시행·미시행지역) 107
〈표 37〉 서울시 Cross-sectional study 분석 결과 108
〈표 38〉 부산시 Cross-sectional study 분석 결과 109
〈표 39〉 1차 분석대상 구간에 대한 평균속도 분석결과 112
〈표 40〉 안전속도 5030 전면 시행 이전(2020년) 5~7월의 구간별 평균속도 113
〈표 41〉 안전속도 5030 전면 시행 이후(2021년) 5~7월의 구간별 평균속도 114
〈표 42〉 안전속도 5030 전면 시행 전후 5~7월의 구간별 평균속도 차이(20년 vs 21년) 115
〈표 43〉 DTG자료와 내비게이션자료를 활용한 월별 평균 통행속도 비교(2차 구간) 116
〈표 44〉 경로 1 (서울 삼성역 7번 출구 → 청담역, 경기고교) 통행시간 변화 117
〈표 45〉 경로 2 (서울 삼성역 7번 출구 → 신사중학교) 통행시간 변화 118
〈표 46〉 경로 3 (부산 롯데호텔백화점, 서면역 → 당감초등학교) 통행시간 변화 119
〈표 47〉 경로 4 (부산 롯데호텔백화점, 서면역 → 개금아파트) 통행시간 변화 119
〈표 48〉 경로 5 (대전 복합터미널 → 대전역) 통행시간 변화 120
〈표 49〉 경로 6 (대전 복합터미널 → 정부청사역) 통행시간 변화 121
〈표 50〉 각 도시별 버스 통행시간 전후 비교 결과 122
〈표 51〉 서울특별시 버스 통행거리 군집분석 결과 123
〈표 52〉 서울특별시 오전 첨두시간 통행시간 분석 결과 124
〈표 53〉 서울특별시 오후. 첨두시간 통행시간 분석 결과 125
〈표 54〉 부산광역시 버스 통행거리 군집분석 결과 126
〈표 55〉 부산광역시 오전 첨두시간 통행시간 분석 결과 126
〈표 56〉 부산광역시 오후 첨두시간 통행시간 분석 결과 127
〈표 57〉 대전광역시 버스 통행거리 군집분석 결과 128
〈표 58〉 대전광역시 오전 첨두시간 통행시간 분석 결과 128
〈표 59〉 대전광역시 오후 첨두시간 통행시간 분석 결과 129
〈표 60〉 각 도시별 대중교통 이용자 체감도 전후 비교 결과 130
〈표 61〉 서울특별시 택시 통행거리 군집분석 결과 131
〈표 62〉 서울특별시 전체시간대 TIMS 분석 결과 132
〈표 63〉 서울특별시 할증시간대 TIMS 분석 결과 133
〈표 64〉 서울특별시 비 할증시간대 TIMS 분석 결과 134
〈표 65〉 부산광역시 택시 통행거리 군집분석 결과 134
〈표 66〉 부산광역시 전체시간대 TIMS 분석 결과 (19-20) 135
〈표 67〉 부산광역시 할증시간대 TIMS 분석 결과 (19-20) 136
〈표 68〉 부산광역시 비 할증시간대 TIMS 분석 결과 (19-20) 137
〈표 69〉 부산광역시 전체시간대 TIMS 분석 결과 (19-21) 138
〈표 70〉 부산광역시 할증시간대 TIMS 분석 결과 (19-21) 139
〈표 71〉 부산광역시 비 할증시간대 TIMS 분석 결과 (19-21) 140
〈표 72〉 대전광역시 택시 통행거리 군집분석 결과 140
〈표 73〉 대전광역시 전체시간대 TIMS 분석 결과 141
〈표 74〉 대전광역시 할증시간대 TIMS 분석 결과 142
〈표 75〉 대전광역시 비 할증시간대 TIMS 분석 결과 143
〈표 76〉 도시별, 시간대별, 거리별 TIMS 분석 결과 144
〈표 77〉 국민체감도 설문조사 참여자 인적사항 통계 147
〈표 78〉 국민체감도 설문조사 참여자의 운전빈도 및 사업용업종 통계 148
〈표 79〉 국민체감도 설문조사 참여자의 정책 인지도 분석 148
〈표 80〉 국민체감도 설문조사 참여자의 정책에 대한 찬반의견 149
〈표 81〉 국민체감도 설문조사 참여자의 정책 반대의견 분석 150
〈표 82〉 국민체감도 설문조사 참여자의 정책 체감도 분석 151
〈표 83〉 1차 분석대상 구간에 대한 차종별 제한속도 준수율(%) 분석결과 152
〈표 84〉 1차 분석대상 구간에 대한 시간대별 제한속도 준수율(%) 분석결과 152
〈표 85〉 2차 분석대상 구간에 대한 차종별 제한속도 준수율(%) 분석결과 153
〈표 86〉 2차 분석대상 구간에 대한 시간대별 제한속도 준수율(%) 분석결과 154
〈표 87〉 구간별, 월별 제한속도 준수율 154
〈표 88〉 제한속도 50구간 구간별 제한속도 준수율(5~9월) 분석결과 및 기하구조 특성 159
〈그림 1〉 연구의 주요 내용 38
〈그림 2〉 프랑스 그루노블 제한속도 하향 적용 사례 41
〈그림 3〉 안전속도 5030 효과분석 방법론 63
〈그림 4〉 분석범위 설정방안 64
〈그림 5〉 2차분석을 위한 공단 선정구간 67
〈그림 6〉 지역 및 구간별 분석 구간 선정 70
〈그림 7〉 분석지표별 공간적 분석범위 75
〈그림 8〉 안전속도 5030 전면시행 효과분석을 위한 시간적 범위 설정 75
〈그림 9〉 분석데이터 수집 개요 78
〈그림 10〉 Naive before-after analysis 방법론 81
〈그림 11〉 Cross-sectional study 방법론 84
〈그림 12〉 교통소통 분석을 위한 평균속도 산출방안 87
〈그림 13〉 교통카드 데이터를 이용한 운영효율성 분석 절차 88
〈그림 14〉 대중교통 이용자 통행시간 변화 분석 절차 92
〈그림 15〉 TIMS 자료를 이용한 분석 절차 94
〈그림 16〉 제한속도 준수 판단기준 개념도 101
〈그림 17〉 Cross-sectional study 분석 결과 110
〈그림 18〉 설문조사 이벤트 홍보시안 예시 146
〈그림 19〉 서울 단속장비 설치구간의 과속단속장비 및 구간 위치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