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관심도, 이타적‧이기적 동기, 환경교육경험 그리고 친환경 소비행동(구매, 사용, 처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친환경 소비행동에 미치는 환경관심도, 이타적‧이기적 동기, 환경교육경험 여부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국 20∼59세 이하의 성인 580명을 최종분석에 활용하였으며,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관심도, 이타적 동기, 이기적 동기, 친환경 소비행동(구매, 사용, 처분)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친환경 구매행동에서는 이타적 동기, 환경관심도, 이기적 동기, 환경교육경험이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친환경 사용행동에서는 환경관심도, 이기적 동기가, 처분행동에서는 이타적 동기, 환경관심도, 환경교육경험이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친환경 소비행동의 영역별 장려를 위한 촉진 방안에 의미 있는 정보가 제공되었다. 친환경 사용행동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측면에서의 실질적인 혜택이 강조되어야 하며, 친환경 처분행동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타인과 환경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환경교육은 친환경 소비행동의 각 영역에 적합하도록 실천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