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불안전성의 증가는 생태계뿐 아니라 사회, 경제시스템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며,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사고와 체제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 변화에 적응하고 회복시키는 능력을 의미하는 리질리언스 개념이 주목받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미래대응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리질리언스에 대한 국내외 관심에 비해 시스템의 리질리언스와 교육의 관계에 대해 알려진 바는 많지 않다. 이에 시스템 관점에서 리질리언스 개념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며, 이러한 리질리언스 개념이 환경교육 분야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문헌고찰과 구체적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먼저 이론적 탐색을 통해 해외에서 활발하게 논의가 진행 중인 사회생태 리질리언스 개념과 교육적 접근을 유형화하였다. 실제 교육실천 사례의 특징은 사회생태시스템의 리질리언스를 위한 핵심 요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리질리언스 개념에 ‘대한’ 학습은 커뮤니티 수준에서 위기, 충격에 대응하는 경험을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리질리언스를 ‘위한’ 학습은 여러 수준에서의 대응 및 적응전략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여 보다 체계적인 접근을 필요로 하였다. 나아가 리질리언스를 위한 교육이 시스템에 ‘속한’ 교육으로 전체 시스템의 연결성 및 중첩성을 기반으로 할 때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리질리언스 개념은 시스템 관점을 기반으로 사회생태 ‘변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변화의 맥락을 전체 시스템 안에서 살피며, 시공간으로 이어지는 영향의 연결고리를 파악하여 유연한 대응을 이끈다는 점에서 미래대응 전략으로 환경교육에 시사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