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적 문제인 기후위기와 환경재난은 역으로 지역에서의 환경교육이 중요함을 알려주고 있다. 지역의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법과 조례에 의해 광역환경교육센터가 지정되어 운영 중이다. 2022년 3월 현재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중 15개 지자체에서 16개의 광역환경교육센터가 지정‧운영 중에 있다. 본 연구는 광역환경교육센터가 지역에서 해야 할 역할과, 역할 간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선행연구, 법과 조례, 지역환경교육계획 등 정책, 지역환경교육센터의 사업계획을 분석하여 3개 영역 10개의 역할을 선정하고, 환경교육 전문가와 광역환경교육센터 실무책임자를 대상으로 AHP 조사를 통해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도출 결과 ‘네트워크/지원’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며 ‘연구개발’, ‘교육양성’의 순서로 중요하다고 도출되었다. 세부 역할은 ‘협력체계 구축과 운영’, ‘환경교육 활동지원’, ‘개발’, ‘자문/컨설팅’, ‘조사’, ‘사회환경교육 주체 교육’, ‘연구’, ‘학교환경교육 주체 교육’, ‘시민환경교육’, ‘학교환경교육’의 순서로 중요하다고 조사되었다. 이를 현재 운영 중인 광역환경교육센터 8개소의 사업계획과 비교한 결과는 중요도와 일치하지는 않았다. 다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가장 중요하다고 도출된 ‘네트워크/지원’이 각 광역환경교육센터의 사업에서도 가장 많은 사업비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은 일치하고 있다. 일치하지 않는 사업을 보면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결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