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생태문화축제라는 환경영화제의 정체성을 기초로 하여, 환경영화제가 지니는 환경교육적 의미와 효과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서울환경영화제를 사례연구 대상으로 하여 영화제 참여자들에 대한 심층면접과 참여관찰, 탐색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서울환경영화제에 참여한 시민들의 참여 동기와 기대를 경험적 자료를 기초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환경영화제는 환경영화의 흥미, 몰입적 성격뿐 아니라 다양한 경험이 가져오는 관심, 소통, 활동, 참여적 성격을 내재하고, 전반적으로는 축제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환경영화제는 축제를 매개로 한 환경교육의 장(場)으로서, 영화제 참여자들이 감상, 소통, 체험, 함께하기의 경험을 통해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심화하고 환경행동을 실천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이 연구는 서울환경영화제를 사례로 해서 영화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환경영화제의 환경교육적 가치를 실증적으로 조명하고, 향후 환경영화제가 환경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요구되는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