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수산․해운 계열 고등학교 교육실습 지도교사가 경험한 예비교사의 인성자질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수산․해운 계열 고등학교 교사들이 교육실습을 지도하면서 경험한 제반 문제점들이나 교육실습에 대한 인식을 면담을 통해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로 첫째, 수산․해운 계열 교수․학습 상황을 경험하면서 교직에 대한 보람과 긍정적인 부분을 경험하는 기회가 된다. 둘째, 예비교사의 교과지도 능력에 있어 계열의 교육 현실에 따른 여건 속에서 교육실습을 통해 학생에 맞는 교수 방법을 찾고 학생들이 스스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배움중심수업 운영이 가능한 교사로 성장할 것이다. 셋째, 인성교육 전문가로서 교사가 필요하다. 예비교사는 인성교육을 함께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교직관을 동시에 갖추어야 한다. 예비교사 간 협력적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의 공동해결 및 피드백과 정보공유의 기회를 제공하며, 결과적으로 협업 활동은 수업전문성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연구는 수산․해운 계열 교원양성과정 중 교육실습 과정에서 ‘교육실습 학습공동체’ 시스템 도입과 ‘수산․해운계열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의 필요성과, 나아가 우리나라 교육실습에서도 좀 더 협력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실습 환경에 대한 담론 형성의 필요성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