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의미 선호의 개념을 의미 운율과 비교하여 명료화하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객관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한국어 모어 화자와 한국어 학습자가 형성하고 있는 정도부사 ‘가장’의 의미 선호를 두 가지 구문으로 구분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어 모어 화자의 《가장+형용사》 구문에는 총 11종류의 의미 선호가 있었고, 한국어 학습자의 경우, 3급 수준에 이르렀을 때 모어 화자와 같은 의미 선호를 모두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가장+형용사_MOD+명사》에서 형성된 모어 화자의 의미 선호는 총 124종류의 의미 선호가 있었고, 한국어 학습자의 경우, 1급에서 14종류, 3급과 6급에서 70종류의 의미 선호가 사용되고 있었다. 나아가 《가장+형용사_MOD+명사》 구문의 명사 자리에 23종류의 의미 선호가 있음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