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장르를 중심으로 단원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과정 중심 접근법을 넘어 장르 중심 접근법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교과서에 제시되어야 할 장르 지식으로 명제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장르 중심 접근법의 관점에서 2015 개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 9종의 설명문 읽기·쓰기 통합 단원 구성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중학교 설명문 읽기·쓰기 통합 단원 구성 원리를 제시하였는데, 원리는 첫째, ‘영역별로 소단원을 구성하되, 읽기-쓰기 순서로 배치한다.’, 둘째, ‘장르 지식은 명제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제시하되, 각 소단원의 앞부분에 제시한다.’, 셋째, ‘읽기 단원에 복수의 설명문을 제시한다.’, 넷째, ‘읽기 단원에 글 구조를 익히는 활동을 제시하고, 쓰기 단원에 글 구조를 활용하여 글을 쓰는 활동을 제시한다.’이다. 마지막으로 이 원리들에 따라 단원 구성 체계를 제시하였다.